새 희망 구미시, 재창조 비전 선포식 개최!

홈 > 보건/복지 > 지역소식
지역소식

새 희망 구미시, 재창조 비전 선포식 개최!

0 269 0 0

ba8e3be027730abbccc817b2a9073c60_1693613748_5792.JPG
 



구미시는 지난1일 구미복합스포츠센터 2층 다목적경기장에서 구자근() , 김영식(국회의원안주찬 시의회 의장민선 8기 구미시장직 인수위원회반도체 초격차 육성위원회방위산업 발전협의회비상 경제 대책 TF 등 시정 발전을 이끈 주역 등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구미재창조 추진계획 발표 유공자 감사패 수여 비전 선포 및 결의를 다짐하는구미 재창조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날 김장호 시장은 지난 1년 동안 반도체 특화단지, 방산 혁신클러스터 선정 등 재도약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던 것은 시민의 격려와 성원 덕분이었다, “앞으로 교통·산업·관광·미래·사람 등 5대 프로젝트를 통해 도시가치를 재창조해 구미의 시대를 열겠다고 강한 의지를 밝히고, 지역경제 발전에 앞장서 성과를 끌어낸 반도체·방산 분야 기업체와 구미상공회의소,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유공 감사패를 수여했다.


이후 김시장은 구미시는 지난 1년간전력투구한 구미, 새 희망의 불씨 지폈다고 자평하고, 이를 발표했는데, 그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민선 8기 출범 당시, 시는 전반적으로 침체한 분위기를 전환하고자 1호 과제비상 경제 대책 TF를 가동, 물가안정과 소상공인 지원 등 민생경제와 밀접한 부분부터 해결해 나갔다. 적극 행정 공무원에게는 파격적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매주 전문가를 초청해 업무능력을 제고하는 굿모닝 수요특강(56)도 지속 운영하는 등 공직 내부에도 혁신의 바람을 불어넣었다.

 

무엇보다발로 뛰는 행정은 지난 성과를 끌어낸 가장 큰 원동력이었다. 취임 후 김 시장은 가만히 앉아있으면 얻을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다고 판단, 서울(대통령실, 국회), 세종, 경북도청을 총 45회 방문해 끈질기게 설득하고, 지역기업을 41회 찾아 애로사항을 직접 해결하는 등 국도비 확보와 투자유치에 행정력을 쏟아 부었다.

 

지난 1년간 절실함을 안고 달리며 흘린 땀은 눈부신 결실로 돌아왔다. 사상 최초 예산 2조 시대('22년 결산기준)’의 문을 열고, 투자유치 250개 사, 41,853억 원('23. 7월 기준)이라는 실적을 달성해 구미 국가 5산단 1단계 지역을 완판(분양률 100%)하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50만 인구, 500억 불 수출도시라는 목표를 세우고, 도시 접근성산업관광정주 환경사람 등 도시가치를 드높이는 5대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한 5 5 5 프로젝트의 청사진을 발표했다.


시는 도시 확장의 필수조건인 접근성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구미~군위 간 고속도로 신설과 국지방도 개량 및 확장으로 대구경북신공항과 연결하는 도로망을 개선하고, 동서 횡단철도 연장(김천~구미~구미산단~신공항)KTX-이음의 구미역 정차를 적극 추진한다. 또한, 서대구와 의성을 연결하는 대구경북광역철도의 경제성(이용률) 확보를 위한 동구미역 신설도 준비해 신공항을 중심으로 하는 광역 교통 인프라를 확충할 방침이다.


▲「반도체 특화단지 추진단을 별도 구성, 반도체 선도 기업 유치에 적극 나선다. 기업활동을 가로막는 킬러 규제를 혁파하고 인허가 신속 처리 용적률 완화 세제지원 등 각종 혜택을 통해 최적의 투자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 내 한화시스템, LIG넥스원 등 방산 선도 기업과 연계해 2027년까지 첨단방위산업진흥센터 건립과 시험 장비 구축 등을 추진한다. 이외에도 글로벌 메타버스 혁신 특구 추진, 로봇특화 제조 물류산업 육성 등 신산업 생태계 저변을 넓히고, 식품산업 클러스터 및 스마트팜 조성을 통해 농업을 고부가가치 미래산업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자연환경과 문화자산을 4개로 묶어 권역별 관광인프라를 구축한다. 선산권에는 숲속의 힐링을 체험할 수 있는 산림휴양타운과 백현관광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며, 금오산에는 야외 공연장과 주차장을 확충하고, 금오지 내 불빛 분수와 형곡전망대 출렁다리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인동 천생산에는 힐링단지 조성과 함께 산림욕장과 연계한 체험놀이시설을 조성하고, 낙동강 체육공원 일원 수변 산책로와 편의시설을 확충하는 등 낭만 관광의 도시로 변모를 꾀하고 있다.공항경제권 중심도시 도약을 위한개념 도시조성 신공항 이전을 발판 삼아 세계와 마주하기 위한 도약에도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경제특구 지정을 통해 신도시 조성과 기업 유치의 기반을 마련하고 신도시 내 다목적 전시컨벤션센터 구축, 항공물류 인프라 확충 등 글로벌 비즈니스 기능을 대폭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향후 늘어날 주택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신공항 배후 지역에 2만 호 이상의 공동주택을 보급하고, 의료시설 확충과 복합쇼핑몰 조성으로 정주 여건도 함께 개선해 미래 지향형 신개념 신도시를 구현할 계획이다


한편, 신도시 조성의 추진력을 제고하기 위해 연말을 목표로 구미도시공사출범을 준비하고 있다.

이 모든 인프라의 중심에는 사람이 있다.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입시 경쟁력이 높은 명문고등학교를 육성하고, 글로벌 교육기관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청년 농부를 키워내고 지역 가치 창출가(로컬 크리에이터) 창업을 지원해 미래세대가 구미에 정착할 수 있는 여건도 마련한다. 관내 공공시설도 구미시민에게 우선 이용권이나 요금할인 인센티브 제공등 시민을 최우선으로 두고, 어린이 청소년 청년 어르신 등 연령별 맞춤형 지원시책을 강화해 올케어(All-Care) 복지를 실현할 계획이다.


이번 선포식에서는 새로운 성장동력인 대구경북신공항 이전을 앞두고 구미시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됐다. 2030년 신공항 개항에 따라 경북대구의 산업지도는 완전히 새로운 변혁이 예상된다. 시는 인근 지방자치단체와의 연결과 협력을 통해 공항 경제권 전체 파이를 확장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신공항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조력할 계획이다.

 

김장호 시장은 구미시는방산 혁신클러스터선정에 이어, 반도체 소재부품 특화단지까지 지정돼, 신공항이 항공 물동량을 확보하는 데 전방위적인 뒷받침이 가능하도록 탄력받았다, “구미재창조 5대 프로젝트를 차질 없이 준비해 공항 경제권 중심도시로 거듭나는 것은 물론, 신공항이 대한민국 중남부권 항공 물류의 거점으로 자리 잡도록 도와 본격적인 지방 시대를 앞 당기겠다고 했다.



0 Comments